에스트라디올(Estradiol)
검사 : 진단검사
성 호르몬의 일종으로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속합니다. 에스트라디올은 난소의 여포에서 주로 생산되고 여성의 생식기관과 성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외에 뼈와 같은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에스트라디올은 에스트론, 에스트리올과 함께 에스트로겐으로 분류됩니다.
에스트라디올은 에스트론에 비해 10배, 에스트리올에 비해 80배 더 강력한 효과를 내므로 실질적인 기능을 하는 에스트로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라디올은 여성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고 남성에게도 미량 존재하는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과정에서 에스트라디올이 형성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서환자의 현재 호르몬 균형을 평가하기 위해 테스토스테론, 프로락틴, 에스트라디올, 황체형성호르몬과 같은 호르몬을 한 종 이상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 전 준비사항은 없으며, 팔의 정맥에서 채취한 혈액검체로 검사를 시행합니다.
▶남성 : 15~80 pg/ml
▶여성의 경우
난포기 : 30~120 pg/ml
배란기 : 90~330 pg/ml
황체기 : 65~180 pg/ml
폐경기 : 10~50 pg/ml
임신 3개월 : 0.1~5.6 pg/ml
임신 6개월 0.8~16.6 pg/ml
임신 9개월 4.1~29.9 pg/ml
폐경기 여성에서 에스트로젠 농도는 난소에서 호르몬 생성이 감소함에 따라 함께 감소되어 있습니다.
치료적으로 호르몬 대치요법을 시행 중이거나 경구피임제를 투약하는 경우 에스트로젠을 사용하게 되므로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의사와 상의 후 검사를 시행하도록 합니다.
에스트라디올이 낮은 경우 난소 기능 저하, 배란과 임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고, 높은 경우 유방팽만감, 부종, 편두통, 오심, 기분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내 에스트라디올 수치가 급격히 낮아지면 여성은 갱년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에스트라디올은 에스트로겐 결핍 증상의 치료에 사용되며 피임약의 주성분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