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링검사(Schilling test)
검사 : 핵의학검사
쉴링 검사는 비타민 B12의 흡수 장애가 있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비타민 B12는 적혈구의 생성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으로 대부분의 식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2는 위 점막의 벽세포에서 분비되는 내인자(intrinsic factor)와 결합하여 회장에서 흡수됩니다.
방사성 비타민 B12를 경구 투여하면 3-4시간 후 흡수됩니다. 이 때 비방사성 비타민 B12을 근육 주사하면 간 및 혈장 내의 정상적인 비타민 B12 결합 장소가 포화 되어, 경구 투여한 비방사성 B12는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소변의 방사성을 계측하여 B12 흡수 장애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합니다.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합니다.
1. 방사성 비타민 B12를 물과 함께 경구 투여 합니다.
2. 비방사성 비타민 B12를 근육 주사합니다.
3. 24시간 동안 소변을 채집하여 배설된 방사성 비타민 B12의 양을 측정합니다.
비타민 B12의 24시간 정상 배설률은 7% 이상입니다.
24시간 소변을 정확히 모으지 못하거나 신기능 장애가 동반되어 있으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사전 다량의 비타민 B12를 투여 받거나 소변이 대변으로 오염 되어도 오차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설률이 7% 이하일 경우 1주일 후 내인자를 투여하고 다시 검사합니다. 재검사에서 배설률이 7% 이상으로 측정되는 경우 악성 빈혈, 위절제술후, 심한 위축성 위염, 위암 등 내인자의 부족에 의한 악성 빈혈로 진단합니다.
내인자를 투여한 뒤에도 B12 흡수가 정상화되지 않으면 광범위한 장절제술후, 국소성 회장염 등 장 흡수 표면적의 감소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맹관증후군, 장협착증, 게실증 등에서와 같이 장내 기생충 또는 미생물의 비타민 B12 흡수 경쟁에 의한 경우는 항생제 투여시 호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