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성 피부염식
태열, 아토피, 아토피 피부염, atopic eczema
아토피성 피부염이라고 해서 반드시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식품 알레르기가 없는 아토피성 피부염일 경우 특별한 식사요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식품 알레르기가 있는 아토피성 피부염이 의심될 경우 정확한 알레르겐(항원) 검사를 통해 원인 식품을 제한하는 식사요법, 즉 회피요법이 필요합니다.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식품의 섭취를 엄격히 제한함으로서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 식품을 정확히 진단한 후, 이들을 식사에서 제외시키고 대체 식품을 찾아서 영양적 불균형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원인 식품은 식사와 간식에서 엄격히 제외되어야 하며, 원인 식품이 재료로 사용된 음식뿐 아니라 이들과 접촉한 음식까지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계란이나 우유는 가공 식품의 재료로 많이 이용되므로 이들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식품 성분표를 확인한 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산양유는 알레르기 예방 또는 대체 분유로는 부적당하며, 식품 알레르기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우유, 계란, 밀가루, 콩, 두유, 땅콩 등 알레르기 고위험 식품을 제한하는 것은 아이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식품 알레르기와 같이 있는 경우 알레르기 원인 식품을 제외한 모든 음식, 특히 단백질과 아연이 풍부한 육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알레르기와 아토피성 피부염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 알레르기 원인 식품 및 이를 포함한 모든 음식의 섭취를 금합니다. 예를 들어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환아의 경우 계란 뿐만 아니라 계란이 포함된 가공식품, 빵류, 부침개, 튀김옷(계란이 포함된), 마요네즈 등을 모두 먹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계란옷을 입힌 전류의 계란옷만 벗긴 후 음식을 먹인다거나 계란이 얹어진 국수에서 계란만 덜어내고 국수를 먹이는 경우에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계란과 접촉한 모든 식품이나 음식의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 계란은 여러가지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므로 식품 성분표를 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식품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중 계란, 우유, 달걀, 콩, 땅콩, 밀가루가 흔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식품들을 무조건 피할 경우 성장장애 등의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식품 알레르기가 의심되면 알레르겐(항원) 검사를 통해 이를 정확히 진단한 후, 올바른 식사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